USB를 뒤는 괜찮은데 앞에 꽂으면 인식이 힘들다?

USB 장치 인식 실패

  보기만 해도 짜증나는 제목이죠. USB 장치 인식 실패.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USB 컨트롤러가 고장이거나, USB 케이블이 단선됐거나,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하지만 뒷쪽에 꽂으면 괜찮은데 앞에 꽂으면 USB 장치 인식을 실패한다면? 십중팔구 전원 문제입니다.

불안정한 전원 공급

  본체 앞쪽에 달려 있는 USB 포트는 메인보드에 다이렉트로 붙어 있는 뒷쪽과 달리 메인보드에서 케이블 하나를 거쳐 전면 패널에 연결됩니다. 게다가, 이 케이블과 연결되는 메인보드의 부분은 주로 메인보드에 전원이 연결되는 부분과 정 반대쪽에 있기 때문에, 저가형 불량 메인보드에선 아예 회로 자체가 잘못돼 전원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메인보드 자체의 문제일 경우엔 어쩔 수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몇 가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USB 포트 청소

  전원 공급이 불안정한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포트 내부의 먼지. 접촉 단자 사이에 먼지가 끼어 전류를 방해하거나 합선시키기도 합니다. 우선 USB 포트를 청소해주세요.

오래된 USB 케이블 교체

  USB 케이블이 오래된 경우, 접촉면이 휘거나 벌어져 제대로 꽉 맞물리지 않거나, 싸구려라면 심할 경우 접히고 접히다 단선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오래된 USB 케이블은 교체해주세요.

메인보드의 USB 선 연결 상태 확인

  메인보드를 보면, 파워가 연결되는 부분과 정 반대쪽(주로 맨 아래쪽)에 위와 같이 생긴 USB 커넥터가 연결돼 있을 겁니다. 못 찾겠으면, 본체 전면 패널쪽에서 이어져 오는 선중에 위와 같이 생긴걸 찾아보세요. 저걸 빼서 대충 후후 불고 다시 꽂아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꽂혀 있는 것이라 정성스레 청소할 필욘 없어요. 단, 저 케이블 어딘가가 접혀있다면 꼭 펴주세요.

USB 절전 모드 사용 안 함

  위 영상을 보시고 똑같이 따라해주세요. 일부 파워 용량이 적은 PC 혹은 노트북에서 전원이 부족할 때 USB 컨트롤러를 절전시켜버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굳이 배터리가 안 딸려도 정책에 따라 절전될 수도 있으니 PC에서는 그냥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위 방법들은 '뒷면 포트엔 연결이 되는데 전면 포트엔 안 되는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들입니다. 뒷면 포트에서 정상 작동한다면 USB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고, 전면 패널에서 생길 법한 문제는 죄다 전원 관련이니 그에 관련된 몇 가지 해결 방법을 써봤습니다. 따라서, 뒷면에도 앞면에도 장치 인식이 안 되는 상태면 이 포스트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 경우엔 USB 자체의 문제일 확률이 높고, 다른 PC에서도 장치 인식이 안 된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 남아도는 메모리에도 불구하고 OutOfMemoryException이 발생한다면?

MySQL 데이터 타입과 Java 데이터 타입 비교/매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