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H 환경변수 없이 단일 exe를 실행 창에서 바로 실행하는 방법
사라져버린 devenv.exe
Visual Studio 2017을 설치한 뒤, 평소처럼 시작 - 실행에 devenv를 입력해 개발을 시작하려 했으나 'devenv.exe'을(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뜨고 실행이 되지 않아 살짝 당황했습니다. 이전까진 Visual Studio를 설치하면 devenv.exe를 입력하면 Visual Studio의 현재 버전이 실행됐거든요.
첫 번째 시도 - 환경 변수 PATH 추가
그래서 귀찮지만 앞으로 계속 이런 식으로 사용할 것이니 환경 변수에 devenv.exe가 있는 경로를 추가했습니다. 제 경우, %PROGRAMFILES(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Community\Common7\IDE에 있어 해당 경로를 추가했죠.
하지만 문제가 생겼습니다. 실행되라는 devenv.exe를 놔둔 채 devenv.cmd를 실행해버린 것이죠. 동일 폴더에 exe, cmd, bat 등 실행 가능한 확장자를 가진 같은 파일명의 파일이 두 개 이상 존재할 때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바로가기만 모아놓는 폴더를 만든 뒤, 환경변수에 등록하고 거기에 devenv.exe만 복사해놓으면 끝날 일이지만, 그렇게 하면 뭔가 성에 차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devenv를 입력해서 실행됐을 때에 환경 변수에 별다른 추가 사항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환경 변수 PATH를 건드리지 않고 실행 창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명령어를 등록하는 방법?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정답은 App Paths 레지스트리 키에 하위 키 추가
그리고 구글에 검색하자마자 답이 나오더군요. App Paths 레지스트리 하위 키에 원하는 키를 추가하면 됩니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Paths 키로 이동
- 하위 키를 추가하고 이름에 원하는 실행파일명을 입력. 제 경우엔 devenv.exe를 실행하면 바로 Microsoft Visual Studio가 실행되는 것이니 devenv.exe를 입력했습니다.
- 기본값을 실행파일 경로로 설정. 제 경우엔 %PROGRAMFILES(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Community\Common7\IDE\devenv.exe가 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한 뒤 뭐 복잡하게 explorer.exe를 재시작한다거나 하는 과정이 없어도 바로 시작 - 실행에 devenv를 입력하니 Microsoft Visual Studio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활용
Microsoft Visual Studio 뿐 아니라 Adobe Photoshop, Illustrator, Premiere 등등 예전엔 설치만 하면 바로 시작 - 실행에서 실행되던 것들이 설치해도 안 되고, 바로가기를 만들어 놔야 했었는데 위 방법으로 전부 한 방에 해결했네요. 마우스를 움직이는 속도보다 타자를 치는 속도가 더 빠른 많은 개발자 분들을 포함한 윈도우 사용자 여러분 모두 이 팁을 활용해 작업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