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BUILD/C#] error MC2000: 알 수 없는 빌드 오류,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가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

  포맷 후 빌드를 하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error MC2000: 알 수 없는 빌드 오류 '파일이나 어셈블리 'AssemblyName, Version=###,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또는 여기에 종속되어 있는 파일이나 어셈블리 중 하나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가 필요합니다. (예외가 발생한 HRESULT: 0x80131044) 줄 #### 위치 ####.'  [경로]

  밤을 새서일까요? 아뇨, 멍청해서일 겁니다. 저는 포맷 후 분명 프로젝트를 건드렸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 설정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철저히 믿은 채 'error MC2000 after format'과 같은 키워드로 구글링을 했습니다.

  당연히 일치하는 결과는 나올 리가 없고, 졸음이 쏟아지는 와중 솔루션을 찾아 검색질을 시작한 지 3시간이 다 돼 갈 쯤, 잠이 다 깨는 한 블로그 포스트를 봤습니다. 보게 되고 말았습니다.

  전에도 한 번 겪었던 이란 것이 더 화나게 하는군요. 아무튼 빌드시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 어셈블리가 강력히 서명됐을 경우, 해당 어셈블리가 로드하는 모든 다른 어셈블리 역시 강력히 서명돼 있어야 한다.

  전 포맷 후 테스트 인증 키를 재발급했고, 왜인진 모르겠지만 어셈블리 서명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버렸던 겁니다. 인생 뭐 있나요. 소양댐에 다이빙할 준비나 해야겠습니다.

  아무튼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젝트 속성 - 서명 - 어셈블리 서명(A) 체크박스 체크 해제 후 빌드

  정말 간단합니다. 왜 간단할까요? 왜 개발할 때 죽어도 풀지 못할 것 같은, 몇시간, 길게는 며칠, 더 길게는 한달 이상 잡아먹는 무지막지해 보였던 문제들은 한순간에 풀리고 돌아보면 어이가 없을 정도로 쉬운 문제였던 것일까요. 혹시 이게 인생일까요? 그럼 제 인생은 왜 이럴까요. 많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사건이네요.

댓글

  1. 암걸리다가 이글을 보고 암이 나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와......똑같은 실수를 했네요....엄청 찾았는데....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 남아도는 메모리에도 불구하고 OutOfMemoryException이 발생한다면?

MySQL 데이터 타입과 Java 데이터 타입 비교/매칭

테일즈위버 OST 전곡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