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mpermonkey, 웹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키는 크롬 확장 도구
Tampermonkey
Tampermonkey, 탬퍼몽키? 이름만 들어서는 뭐 하는 확장 프로그램인지 감이 안 오실 겁니다. 직역하면 쓸데없이 참견해대는 원숭이 정도가 되겠네요. 어찌 보면 딱 알맞는 이름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페이지에 커스텀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해주는 확장 도구
이유는 탬퍼몽키를 사용하면 특정 사이트, 혹은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원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실행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쇼핑몰 사이트의 정말 쓰잘데기 없는 우클릭 방지 스크립트를 비활성화시키는 행위 등을 말이죠.
한 번 옥션을 예로 들어볼까요? 옥션 상품 페이지에서 우클릭을 하면 알림창이 뜹니다. 상품 상세설명 무단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을 비활성화했다는 정말 쓰잘데기 없는 알림이죠. 하지만 탬퍼몽키에 해당 사이트의 우클릭 방지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스크립트를 넣어두면, 몇 번을 열고 몇 번을 새로고침해도 다시는 우클릭에 대한 알림이 뜨지 않게 됩니다.
다양한 활용
요즘은 크롬, 파이어폭스 모두 다양한 확장 도구가 나와있습니다. 정말 다양하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딱 맞는 확장 도구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 검색 결과 우측에 '제목 복사' 버튼이 생겨서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해당 제목이 복사되는 기능 등, 사용자마다 원하는 기능은 다른데 확장 도구는 그렇게 다양한 사용자 환경까지 고려하지는 않죠.
하지만 Tampermonkey 확장 도구와 자바스크립트 지식이 있다면 웹 페이지 안에서 가능한 모든 기능을 제작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위에 말씀드린 제목 복사 뿐 아니라, 깊게 들어가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배경을 바꾼다던가, 애니메이션 처리를 하는 등 디자인적인 변경은 물론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쓸데없는 부분을 없애고 구글과 같이 심플하게 만들어린 뒤 '이 제목을 구글로 검색'과 같은 버튼을 다는 것도 가능하죠. 뭐든지 가능합니다.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자바스크립트로 가능한 일이라면요.
단, 직접 스크립트를 만들어 쓰려면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프로그래밍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유저들이 스스로 제작해놓은 스크립트를 모아놓는 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영어로 잘 검색만 하면 대부분 필요한 기능은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