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넷 Random.Next(minValue, maxValue) 사용시 주의사항
개발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자주 System.Random
클래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닷넷의 랜덤 클래스에는 미리 정의된 Random.Next(int, int)
라는, 최솟값과 최댓갑 사이의 값을 반환해주는 좋은 기능이 있죠. 예전에 루아를 사용할 때엔 이게 없어서 직접 n * (max - min) + min
과 같은 식을 함수로 만들어서 썼었는데 정말 고마운 프레임워크입니다.
maxValue
오늘도 어김없이 개발을 하던 도중, GitLab에 이슈가 올라왔습니다. 최소 설정값과 최대 설정값 사이의 랜덤한 값으로 작업이 반복되어야 하는 로직이 있는데, 이게 작동을 안 한다는 것이었죠. 해당 부분의 코드는 제가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버그를 하며 어디가 문제인지 찾아봤습니다.
그러다가 찾은 다음 코드.
public int RandomValue
{
get
{
return m_rnd.Next(COND_MIN, COND_MAX);
}
}
아... 설마? 하고 브레이크포인트를 걸어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COND_MAX 값에 사용자가 입력한 값이 그대로 들어가있더군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최소 설정값을 1, 최대 설정값을 2로 지정했다면 COND_MIN = 1, COND_MAX = 2가 되는 식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뭐가 문제일까요? 얼핏 보면 minValue, maxValue라는 인자명을 생각해보면 당연히 해당 코드가 1 또는 2를 반환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게 바로 함정입니다.
MSDN의 Random 클래스 문서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A 32-bit signed integer greater than or equal to minValue and less than maxValue; that is, the range of return values includes minValue but not maxValue. If minValue equals maxValue, minValue is returned.
번역해보면, minValue 이상 maxValue 미만의 부호 있는 32비트 정수 값을 반환한다는 것이죠. 중요한 건 maxValue 미만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위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재정의되어야 합니다.
public int RandomValue
{
get
{
return m_rnd.Next(COND_MIN, COND_MAX);
}
}
문제 해결!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