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위젯을 엣지 대신 크롬에서 열게 해보자

윈도우 위젯을 엣지 대신 크롬에서 열게 해보자

엣지로 열리는 위젯 링크들

윈도우 11에는 작업 표시줄 좌측 하단 또는 Win + W키로 열 수 있는 위젯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위젯을 열면 날씨, 뉴스 등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 중이었다.

하지만 단 하나 불편한 게 있다면 위젯이 무조건 엣지로 열린다는 것이다. 나는 크롬 및 파이어폭스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뉴스나 날씨를 확인하려 위젯에서 아이템을 클릭할 때마다 엣지가 또 켜지는 것이 불편해서 방법이 없나 찾아보았다.

위젯
엣지로 열린 화면

MSEdgeRedirect

아니나 다를까 rcmaehl/MSEdgeRedirect이라는 프로젝트가 2021년 7월부터 만들어져 있었다. 없으면 만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역시 요즘 세상에 웬만한 건 죄다 누군가 만들어서 올려놓는단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설치

설치에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해당 프로젝트의 릴리즈 페이지에서 설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winget을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chocolatey로도 가능하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winget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적겠다.

WinGet을 이용한 설치 방법

이 방법은 당연히 WinGet이 지원되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되었거나, 수동으로 WinGet을 설치해놓은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winget install MSEdgeRedirect -s winget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알아서 설치가 끝나게 된다.

사용

일단 기본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위젯 쪽의 링크는 알아서 리다이렉트된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더 손 댈 것은 없겠지만 그 외에도 몇가지 옵션을 지원하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Active Mode Options: 어떤 엣지 런타임 버전에 대해 리다이렉트를 수행할지 정한다. 기본값은 Edge Stable만 활성화되어 있다.
  • Service Mode Options: winget이나 choco가 아닌 설치 파일로 설치할 때 서비스 모드로 설치했다면 활성화되는 옵션. 트레이에서 서비스 모드를 숨길지 말지, 윈도우가 시작할 때 서비스를 실행시킬지 말지 정할 수 있다. 난 winget을 사용해 active 모드로 설치되었으므로 이 옵션이 비활성화되어 있다.
  • Additional Redirections: 추가적인 리다이렉션 정의 및 기능 비활성화 설정. 위젯에서 MSN 관련 사이트들의 링크를 강제로 특정 사이트(구글, 야후 등)로 리다이렉트하는 기능을 토글하거나, PDF 뷰어를 특정 EXE로 변경하거나, Bing Chat이나 이번에 새로 추가된 Copilot을 비활성화하는 등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 남아도는 메모리에도 불구하고 OutOfMemoryException이 발생한다면?

MySQL 데이터 타입과 Java 데이터 타입 비교/매칭

테일즈위버 OST 전곡 모음